중호네 강아지가 호랑이에게 물려갔다.
목줄을 풀어 놓은 게 화근이었다. 산책로와 숲의 경계에 ‘호랑이 출몰지역’ 이란 경고판이 있었지만 개는 문맹이었고 경고를 수용할 수 없었다.
“개에게 글을 가르칠 수 있다면 개의 평균수명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개의 기호학적 인지구조를 연구하는 학문이 애견가들에 의해 지원 받아야 한다.”
캐리먼 박사의 이러한 주장을 상기시키는 사건이 일어난 것이다.
캐리먼 박사는 캐나다 모리스큐 대학에서 동물의 기호인지학에 대해 연구하는 러시아계 미국인이다. 저서로는 87년 제너럴픽스 사에서 발간한 ‘개한테 개 이상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 잘못인가요?’ 외에 수권이 있다.
호랑이가 출몰하는 숲은 마을 외곽에 있는 산책로와 뒷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었다. 숲은 작은 관목과 다양한 야생화들로 채워져 있었고 뜨문뜨문 굴참나무가 자라고 있어서 마을사람들에게는 굴참나무 숲으로 불렸다.
숲 뒤의 산은 일명 곰매산으로 산적의 산채가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굴참나무숲에서는 호랑이가, 곰매산에서는 산적이 출몰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급적 이 곳을 관통하는 지름길 대신 숲과 산의 옆자락으로 난 길을 이용해야 했다.
간혹 출근시간이 늦어 질까봐 숲을 가로 질러 가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럴 때는 여럿이 무리를 지어야 호랑이의 습격을 피할 수 있었다.
캐리먼 박사는 캐나다 모리스큐 대학에서 동물의 기호인지학에 대해 연구하는 러시아계 미국인이다. 저서로는 87년 제너럴픽스 사에서 발간한 ‘개한테 개 이상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 잘못인가요?’ 외에 수권이 있다.
호랑이가 출몰하는 숲은 마을 외곽에 있는 산책로와 뒷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었다. 숲은 작은 관목과 다양한 야생화들로 채워져 있었고 뜨문뜨문 굴참나무가 자라고 있어서 마을사람들에게는 굴참나무 숲으로 불렸다.
숲 뒤의 산은 일명 곰매산으로 산적의 산채가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굴참나무숲에서는 호랑이가, 곰매산에서는 산적이 출몰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급적 이 곳을 관통하는 지름길 대신 숲과 산의 옆자락으로 난 길을 이용해야 했다.
간혹 출근시간이 늦어 질까봐 숲을 가로 질러 가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럴 때는 여럿이 무리를 지어야 호랑이의 습격을 피할 수 있었다.
개를 잃은 중호는 올해로 여섯 살이고 ‘큰꿈어린이집’ 원생이었다. 중호는 마당에 오래된 우물이 있는 2층 양옥 집에 살고 있었고 오른 쪽에는 옅은 자주색 지붕에 연두색 담으로 둘러싸인 아담한 단층 양옥집이 있었다.
이 이웃집에는 중호보다 한살 어린 여자아이가 살고 있었는데 이름은 ‘연주’이고 ‘포아로’ 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었다.
동네 사람들은 이 포아로 덕에 마을이 호랑이나 산적의 습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 하고 있었다.
포아로는 평범한 고양이가 아니었다.
포아로의 식사담당은 연주인데 기분에 따라 사료의 종류와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했다. 포아로를 이용해서 신나게 노는데 성공할 경우 마리폰사(社)의 사료를 한 컵 반 제공했고 포아로가 숨어버리거나 호응하지 않는 경우 두하모사(社)의 사료를 한 컵 제공했다.
간혹 포아로가 팔을 깨물거나 할퀴어서 생채기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연주가 그 사실을 잊어버릴 때까지 굶는 걸 각오해야 했다. 다행히 연주는 잠을 자고 나면 안 좋았던 기억을 금방 잊어버리는 체질이어서 징벌적 기아상태가 하루 이상 길어진 적은 없었다.
포아로라는 녀석은 그리 쓸모 없는 생명체가 아니어서 최소한 마리폰사의 사료를 요구할 만한 밥값은 충분히 하고 있었다.
특히 연주의 보디가드로서 톡톡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연주가 어린이집 출석을 거부하고 동네를 순회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때는 항상 포아로를 대동하고 다녔다.
혼자 다닐 경우 도둑고양이, 개떼, 비적, 새끼요괴 등과 만날 수 있었고 이들은 모두 다섯 살 짜리 여자아이가 대적하기엔 벅찬 상대들이었다.
사실 연주는 1년 전쯤 동네를 배회하다 유괴를 당한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유괴범들로부터 되돌아 올때 함께 데리고 온 게 바로 포아로였다.
동네의 길거리는 위험한 괴생명체들로 넘쳐 났지만 여중생이나 자전거를 타는 노인, 전투력이 부실한 애완견, 까마귀 등 평범한 생명체들 또한 많은 인구비를 차지하고 있었다.
포아로와 달리 이번에 실종된 중호의 강아지는 밥값에 충실한 녀석이 아니었다. 도둑을 지키거나 다른 개의 침입을 막는 데는 소질이 없었고 먹거나 뛰어다니는 데만 관심이 있었다. 간혹 중호의 아버지가 만들어 놓은 조형물을 훼손하기도 했고 중호의 다리를 물기도 했다.
그렇더라도 어쨌든 호랑이한테 물려간 건 가슴 아픈 일이었고 글을 가르치지 못 한게 큰 회한으로 남을 듯 했다.
중호의 아버지는 중호를 위로하고 줄어든 가족 내 개체수를 채우기 위해 애완동물을 한 마리 데리고 왔는데 이 녀석을 마을에 유입시킨 것이 얼마나 크고 무서운 파장을 일으키게 될지는 전혀 상상도 못 하고 있었다.
중호의 아버지가 데려온 것은 다섯 가지 색의 깃털로 치장한 앵무새였다.
남아프리카의 게우베돔 지역에서만 자생하는 희귀종으로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할 수 있었고 도둑이 들 경우 홀리게 해서 쓰레기만을 훔쳐가게 하거나 잡상인에게 오히려 집안의 물건을 비싼 값에 사가게 하는 술책을 부릴 줄 알았다.
한마디로 영악하고 사특한 종자였던 것이다.
이 녀석은 실종된 개의 이름이었던 ‘퍼니’를 변형해서 ‘퍼기’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퍼기’는 처음 온 날부터 옆집의 ‘포아로’에게 강한 경계심을 보였고 포아로 또한 이 녀석에 대한 공격적인 시선을 멈추지 않았다.
호랑이가 개를 물어가고 개를 대신하기 위해 앵무새가 영입된 이 대수롭지 않은 사건 이후 이 마을은 큰 소용돌이 속으로 서서히 빠져들기 시작했다.
이 이웃집에는 중호보다 한살 어린 여자아이가 살고 있었는데 이름은 ‘연주’이고 ‘포아로’ 라는 이름의 고양이를 기르고 있었다.
동네 사람들은 이 포아로 덕에 마을이 호랑이나 산적의 습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 하고 있었다.
포아로는 평범한 고양이가 아니었다.
포아로의 식사담당은 연주인데 기분에 따라 사료의 종류와 양을 가변적으로 공급했다. 포아로를 이용해서 신나게 노는데 성공할 경우 마리폰사(社)의 사료를 한 컵 반 제공했고 포아로가 숨어버리거나 호응하지 않는 경우 두하모사(社)의 사료를 한 컵 제공했다.
간혹 포아로가 팔을 깨물거나 할퀴어서 생채기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연주가 그 사실을 잊어버릴 때까지 굶는 걸 각오해야 했다. 다행히 연주는 잠을 자고 나면 안 좋았던 기억을 금방 잊어버리는 체질이어서 징벌적 기아상태가 하루 이상 길어진 적은 없었다.
포아로라는 녀석은 그리 쓸모 없는 생명체가 아니어서 최소한 마리폰사의 사료를 요구할 만한 밥값은 충분히 하고 있었다.
특히 연주의 보디가드로서 톡톡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연주가 어린이집 출석을 거부하고 동네를 순회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때는 항상 포아로를 대동하고 다녔다.
혼자 다닐 경우 도둑고양이, 개떼, 비적, 새끼요괴 등과 만날 수 있었고 이들은 모두 다섯 살 짜리 여자아이가 대적하기엔 벅찬 상대들이었다.
사실 연주는 1년 전쯤 동네를 배회하다 유괴를 당한 경험이 있었다. 그리고 유괴범들로부터 되돌아 올때 함께 데리고 온 게 바로 포아로였다.
동네의 길거리는 위험한 괴생명체들로 넘쳐 났지만 여중생이나 자전거를 타는 노인, 전투력이 부실한 애완견, 까마귀 등 평범한 생명체들 또한 많은 인구비를 차지하고 있었다.
포아로와 달리 이번에 실종된 중호의 강아지는 밥값에 충실한 녀석이 아니었다. 도둑을 지키거나 다른 개의 침입을 막는 데는 소질이 없었고 먹거나 뛰어다니는 데만 관심이 있었다. 간혹 중호의 아버지가 만들어 놓은 조형물을 훼손하기도 했고 중호의 다리를 물기도 했다.
그렇더라도 어쨌든 호랑이한테 물려간 건 가슴 아픈 일이었고 글을 가르치지 못 한게 큰 회한으로 남을 듯 했다.
중호의 아버지는 중호를 위로하고 줄어든 가족 내 개체수를 채우기 위해 애완동물을 한 마리 데리고 왔는데 이 녀석을 마을에 유입시킨 것이 얼마나 크고 무서운 파장을 일으키게 될지는 전혀 상상도 못 하고 있었다.
중호의 아버지가 데려온 것은 다섯 가지 색의 깃털로 치장한 앵무새였다.
남아프리카의 게우베돔 지역에서만 자생하는 희귀종으로 두 가지 언어를 습득할 수 있었고 도둑이 들 경우 홀리게 해서 쓰레기만을 훔쳐가게 하거나 잡상인에게 오히려 집안의 물건을 비싼 값에 사가게 하는 술책을 부릴 줄 알았다.
한마디로 영악하고 사특한 종자였던 것이다.
이 녀석은 실종된 개의 이름이었던 ‘퍼니’를 변형해서 ‘퍼기’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퍼기’는 처음 온 날부터 옆집의 ‘포아로’에게 강한 경계심을 보였고 포아로 또한 이 녀석에 대한 공격적인 시선을 멈추지 않았다.
호랑이가 개를 물어가고 개를 대신하기 위해 앵무새가 영입된 이 대수롭지 않은 사건 이후 이 마을은 큰 소용돌이 속으로 서서히 빠져들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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